대학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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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부문

1)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연구 수행

 

 

-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국외 주요 그룹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본 사업팀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또한 향후 연구 기간 동안 확보해야 할 연구 역량의 정량적 목표를 수립
 

- The Stanford Mobile and Social Computing Research Group (Standford, USA)
 

  . 프로그램이 가능한 오픈 모바일 인터넷 (The Programmable Open Mobile Internet 2020 Project-POMI)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그룹으로서 목표는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World Wide Web 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추구하겠다는 것. 이는 단순히 기존 PC의 기능들을 스마트폰에 집어 넣은 것이 아니라 여러 모바일기기들과 연결네트워크의 컴퓨팅의 infrastructure를 다시 생각해야 하고, 따라서 POMI을 위한 새로운 userexperience, 시스템 아키텍처, infrastructure design, 개발 플래폼 및 보안 프로토콜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진행. 그리고 기업과 Stanford의 연구자들간의 미래지향 모바일 및 소셜 컴퓨팅에 대한 공동연구를 지원하고 오픈 소셜 네트워킹 인프라 표준을 개발하여 기술 이전을 촉진
  . 참여 연구원은 9명의 faculty, 14명의 학생 연구원, 2명의 연구실 직원, 2명의 방문 학자로 구성되어있고 참여 기업으로는 AVG, Google, ING Direct, Nokia, Samsung, Sony Mobile Communications 등이 있음
  . 2012년부터 현재까지 총 7편 국제 저명학회 논문을 출판. 그 중 논문 .Who Killed My Battery: Analyzing Mobile Browser Energy Consumption. 과 .Musubi: Disintermediated Interactive Social Feeds for Mobile Devices.이 21st InternationalWWW Conference(WWW2012)에서 발표했고 각 17회, 10회의 인용횟수를 가짐. 논문. 'Integrating Technology and Pedagogy for Inquiry Based Learning: The Stanford Mobile Inquiry-based Learning Environment (SMILE)'. 과 .'SociaLite: Datalog Extensions for Efficient Social Network Analysis'이 29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Engineering (ICDE 2013) 에서 발표
 

 

- CMU Advanced Agent Robotics Technology Lab
 

  . CMU AART Lab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로 불리는 자율 지능형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웹을 사용하는 유저가 수행하던 많은 작업들을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또한 AART Lab은 RESTINA 라는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여 금융 포트폴리오 관리, 개인 웹 정보 관리, 책 구매 경매, 물류/군사 작전의 계획, 무선 이동 통신등의 도메인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RESTINA 시스템은 인터페이스 에이전트, 태스크 에이전트, 정보 에이전트, 미들웨어 에이전트의 4가지 에이전트 타입으로 구성되며, AART LAB은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 및 표준화를 수행하고 있음
 . AART Lab의 참여연구원은 총 2명의 Faculty와 3명의 Postdoctoral Fellow, 4명의 박사과정 학생 3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1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12년10편의 국제 학술대회 논문을 발표 했으며 해당 논문은 다음과 같음. "Modeling Power Distance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in Negotiation TeamDynamics", "Identifying Culture and Leveraging Cultural Differences for Negotiation Agents", "Stereotype and Perception Change in Intercultural Negot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aboration Technologies and Systems (CTS2012)- "Dynamics of Helping Behavior and Cooperation Across Cultur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ICRA)-"Competitive Analysis of Repeated Greedy Auction Algorithm for Online Multi- Robot Task Assign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nomous Agents and Multi-Agent Systems (AAMAS, .On the Benefits of Argumentation Schemes in Deliberative Dialogues", "A cognitive architecture for emergency response", "Prioritized Shaping of Models for Solving DEC-POMDPs", Solving Non-Zero Sum Multiagent Network Flow Security Games with Attack Cost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nflict Management (IACM) Annual Conference-"Being Tough Doesn.t Always Pay Off: The Culture of Honor vs Dignity in Negotiation"
 

 

- USC Networked Systems Laboratory

 

  ․ 2002년 설립되어 컴퓨터 과학부에 속해 있으며, 유․무선 네트워크의 시스템 및 이론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중이며 과거 연구로는 인터넷 라우팅, p2p 시스템, 인터넷 측정 관련 연구를 하였음. 현재 연구 프로젝트는 무선 네트워크분야에 집중하여 클라우드 네트워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스마트 기기와 클라우드 환경과의 통신, 모바일스마트 기기, 무선 감지, 인터넷 측정과 관련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음. 인력구성은 교수 3명과 박사과정 14명으로 되어 있으며 2011년 11편, 2012년 9편, 2013년 10편으로 최근 3년간 총 30편의 논문을 게재하였음. 이 논문 중 Optimizing Information Credibility in Social Swarming Applications은 IEEE Transaction on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s에 2012년 6월에 게재 되었으며 IF는 1.402이며 현재 까지 인용된 횟수는 16회임. 논문 Medusa: A Programming Framework for Crowd-Sensing Applications는 2012년 6월 MobiSys'12 International Conference에 발표된 논문으로 현재 까지 인용 횟수는 13회이며 논문  Estimating Android Applications' CPU Energy Usage via Bytecode Profiling 또한 2012년 6월, GREENS International Workshop에서 발표되었으며 현재 까지 인용 횟수는 5회임
 

- 글로벌 벤치마킹 대상 연구 그룹을 분석한 결과 정량적 지표에 있어서는 본 사업팀과 유사한 수준의 연구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정성적인 지표에 있어서 주로 Top-tier 학회 위주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향후 정성적 지표를 향상시켜 글로벌 벤치마킹 대상의 연구 그룹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함
 

 

 

 

2)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이론과 구현을 병행하는 연구 수행
 

 

- 2012년 5월 23일 개정 공포된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에 따라 SW 개발 체제를 전문․중소기업 위주로 전환하고, 선순환적인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생발전형 SW생태계 구축전략('11.10, 비상경제대책회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추진되는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본격 시행
 

- 국내의 소프트웨어 산업 여건의 변화로 단순 이론 연구 개발이 아닌 중소 산업체와 연계한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하며 국내 주요 중소 기업들은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통신, 임베디드, 보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음. 태블릿PC, 전자책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오피스가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모바일 오피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 구글의 넥서스7에 '씽크프리 모바일'이 탑재, 2011년 4월 모바일 오피스 제품인 '폴라리스 오피스'를 출시한 후 2012년상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는 등 급속도로 성장
 

-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이론 수업을 위해 산업체의 전문 인력을 초빙한 세미나 및 특강 수업을 진행하고 또한 산업체의 최신 필요 기술을 적용한 수업을 구성함. 이때 수업의 구성은 이론의 경우 사업팀의 담당 교수가 진행하며 실습의 경우 산업체의 현장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함. 이와 같은 산업체 요구 수용 기반 이론과 실습 병행을 위해 석사과정의 30% 이상이 국내 기업에서 맞춤형 산학인턴쉽 수행, 산업체 취업 시 OJT 필요 없이 현장에서 업무 수행 가능한 실무 능력 배양, 졸업생의 AS 교육 등을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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