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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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문

1) 석사 인턴십 프로그램

 

- 참여 대학원생들이 본 사업팀 참여 협력기업에 방학 중 혹은 학기 중 3개월 정도의 인턴십 과정을 통하여 보다 실제적인 프로젝트/현장 실습을 학습하도록 함
- 인턴십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3학점을 인정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 이를 통해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 향상 및 전공 지식 습득의 목적의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큐램, 휴민텍, 제이캐스트 등이 Global IT 사업을 통해 이미 인턴 제도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 글로벌 IT 사업과 연계하여 석사 인턴십 프로그램을 시행
 

 

 

2) 맞춤형 산학제 교육 프로그램
 

- 본 사업팀은 OJT 시간(On-the-Job Training, 대학이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배출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을 대폭 단축 (목표: OJT 0 시간) 시킬 수 있는 맞춤형 산학제 교육을 실시함. 구체적으로 다음의 교육 과정 개설을 계획함
  ․ 산업형 프로젝트 과목: 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지도교수 지도하에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수행하는 과목으로, 참여기업 내의 프로젝트 평가위원회에서 연구 학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산업형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실제 기업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과제를 장려
  ․ 종합 설계 및 분석 과목: 6학점 단위의 과목 (강의 3시간, 실습 6시간)으로 개설. 일반 교과목처럼 강의와 프로젝트를 통해 종합적인 설계, 구현 및 분석 능력을 키우는 과목으로 운영. 가급적 기업 전문가와 교수가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장려함. 이 외에도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반영한 수요 지향 교과목을 운영하고,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산업체 전문가도 참여하여 신뢰도를 높임
 

 

 

3) 실무형 집중 교육 프로그램
 

- 본 대학원에 입학하는 석사 과정 학생들을 프로젝트/인턴 과목에 쉽게 적응시키기 위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주요 과목들을 방학 중 혹은 학기 중을 이용하여 단기간 (40시간/주 * 3주) 집중적으로 학습토록 하는"실무형 집중교육" 을 계획함
- IT 교육은 특성상 단기간에 집중적인 시스템 설계, 구현, 시험에 관련된 교육과 학생 스스로의 문제 해결 능력을 보유하기 위한 실습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 대학원 교육은 여러 과목을 한 학기에 동시에 수강함으로서 집중적인 교육과 학생 스스로의 문제 해결 능력 배양에 한계를 지님
-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은 학부생들이 실습위주의 통합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스스로의 시스템 설계 능력 및 구현,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IT 집중 교육" 프로그램 (6시간/일* 4일/주 *8주/과목 * 2전공의 교과목 편성, 합숙 교육에 의하여 나머지 일과 시간은 프로젝트 과제물 수행)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학원생 교육에 적합한 실무형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전공과목 중 일부는 원어민의 영어강의로 진행하고, 나머지 과목들도 영어로 진행함으로서 국제화를 위한 인력양성 효과도 거둘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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